e정보라인

한스타일, 우리전통문화의 세계 브랜드화

솔빛향 2009. 10. 8. 16:47
반응형


전통문화 콘텐츠의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를 통하여 고용 및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국가이미지를 고양
전통문화의 핵심이면서도 자생력이 부족하여 정부 정책화가 필요한 분야
 - 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 한국음악(국악)
선정기준
 - 일상성 : 우리 삶의 근간이 되는 의 식 주 분야
 - 상징성 :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분야
 - 산업화 가능성 : 세계무대에서 소비될 수 있는 상품가치를 지닌 분야
 - 정책화 필요성 : 미지원 분야로 시장기능에 의존이 어려운 분야
전통문화 대표브랜드로 국가이미지 제고, ‘코리아 프리미엄’ 향상
‘세계무대에서 통할 가장 대표적인 전통문화’의 상품화로 경제적 부가가치 및 고용 창출
우리문화의 원천인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저변확대로 대중문화 위주인 한류의 지속 확산에 기여
 - 한 글 : 한국어 해외보급 확대, 한글디자인 문화상품 개발
 - 한 식 : 한식 조리법 표준화, 국제행사 계기 한식 홍보 강화
 - 한 복 : 현대적 한복 디자인 및 상품화 모델 개발 지원, 세계 4대 패션쇼 참가
 - 한 옥 : 한옥 설계디자인전 개최, 한옥 및 고택의 관광자원화
 - 한 지 : 한지 활용 기능성 상품 개발, 한지상품 수출 지원
 - 한국음악 : 국악기 표준화, 한류지역 국악 공연 확대


한스타일의 시각이미지는 민족문화 원형을 기초로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연상시키고, 전체적으로 아름답고 친근한 느낌을 부여하며, 브랜드로서 효율적인 역할 수행과 확장 용이성을 갖고 있다.
심볼은 한복 저고리 양 소매를 활짝 펴서 기쁨과 환영의 의미를 표현한 것이며, 색상은 우리민족 고유 색상인 오방색에 간색을 더해 배열하고, 크기를 달리해 색채의 다채로움을 표현하였다.


브랜드명인 HANSTYLE은 한국전통문화 전반을 포괄적으로 아우르는 개념 ‘한(HAN)’과 양식, 규범을 뜻하는 영어 단어 STYLE을 결합하여 한국전통문화 전반에 면면히 흐르고 있는 정신적 요소에 결합된 한국적 양식, 한국풍을 의미한다.




브랜드 메인 슬로건인 Korea the Sense는 HANSTYLE 전반에 흐르는 한국적 감성을 상징화한 슬로건으로 한국인의 의식주와 더불어 인간의 오감에 호소하는 감성브랜드로써의 HANSTYLE을 강조하였다.



[비전과 목표]

우리문화의 원류로서 대표성과 상징성을 띄며,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가 가능한 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 한국음악 등 6대 분야의 전략적 지원을 통해 고용 및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전통문화 세계화를 통해 문화강국 실현
산업적기반이 취약한 전통문화 분야의 보존 및 연구지원, 범 정부적 지원체계 구축, 선택과 집중을 통한 분야별 대표브랜드 육성, 한류 및 관광산업과의 연계 등의 추진전략을 통해 현재 13위 수준의 국가브랜드 가치를 2015년까지 세계 10위 수준으로 끌어올림
출처: http://www.han-style.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급변하는 시대에 우리의 한스타일, 전통문화에도 항상 관심을 기울이며,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