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생각라인

변기 레버 물내림 고장 원인 및 아주 쉬운 자가 수리 방법

솔빛향 2022. 12. 5. 08:10
반응형

화장실 변기를 사용하다보면, 어느 날 갑자기 물 내리는 버튼이 쑥 들어가거나 헐렁해지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면서 물이 내려가질 않는 당황스러운 상황이 발생할 때가 있죠.

원인은 대부분, 변기 뒤에 물담아지는 곳에서 생겨요.


자세히 살펴보니까 바닥의 흰 원형 덮개를 올려 물이 내려가게 해주는 기능을 하도록 연결된 구슬 모양의 줄이 끊어진거에요. 대부분 이 원인이 가장 많을 거에요. 잘 연결되어 있어야 버튼 레버를 누르면 탄력있게 눌러지면서 원형의 덮개가 올려지며 물이 잘 내려가게 되는거에요.

하지만 구슬 모양의 연결 줄이 끊어졌기에 물이 당연히 내려가지 않죠. 줄이 중간에 끊어지는 경우도 있고, 끝 부분이 끊어지는 경우도 많은데요. 해결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해요. 저는 끝 부분이 끊어져서 더 수월했고요.

끊어진 줄을 한 칸 앞이나 뒤로 밀어서 가운데 동그랗게 생긴 큰 홈으로 빼내요.


빨간 화살표시한 양쪽을 조심조심 잘 떼어 내서 흰 원형의 덮개를 일단 분리해요. 분리해서 보면, 구슬 모양의 줄이 끊어진 부분이 달려 있거나 떨어져 있을거에요. 보통은 구슬 한 칸 끊어지는 경우도 많고, 줄 중간에 끊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분리한 원형의 흰 덮개를 확인해 보면, 줄을 끼우는 부분이 있어요. 그 부분에 짧게 끊어진 구슬 모양이 있으면 빼 내고, 길게 남은 구슬 모양의 줄을 끝 부분에 끼워요. (사진으로는 끼우는 부분 이미지는 없음) 글을 잘 읽고 해보시면 쉬워요.

구슬 모양의 줄을 끼워 연결했으면, 원형의 흰 덮개를 원상태로 끼워 복구해요.

이제 아래 사진에서처럼 위쪽 하얀 부분(원형 흰 덮개를 당겨 올려주는 부분)에 길게 끊어진 구슬 모양의 줄을 끼워 줘요.

[사진 잘 보세요]


우선 파란색 사각 표시한 부분이 올라가지 않은 상태에서 덮혀 있는 원형 흰 덮개와의 거리를 잘 생각해 보시고, 버튼 레버를 눌러 올라갔을 때 구슬 모양의 줄이 원형 흰 덮개를 잡아당겨 올려질 수 있도록 길이를 적당히 조절해서 끼우세요. 일직선에서 조금 헐렁하게 길이를 더 주면 될 듯 해요. 보통은 구슬 모양의 줄이 처음 끼워졌던 상태에서 한 두칸 아래쪽으로 내리면 되네요. 노란색 원형 표시 부분 확인!.

다 하셨으면, 손잡이 레버를 눌러 물이 잘 내려가는 지 확인을 해보세요. 물이 잘 내려간다면 성공이에요.

-위 사진들은 정상적인 상태의 이미지에 설명을 넣은 거에요 -
잘 설명해놓아서 고치는 과정의 이미지를 올리지 않았어도 이해는 쉬울 거에요.


*끝 부분이 아닌 중간에 끊어진 경우도 있는데요. 끊어진 부분과 부분을 끈 같은 것으로 묶어 연결해도 되고요. 이것저것 다 귀찮다 생각들면, 철물점에서 그 부분만 세트로 파니까, 사서 끼워 하셔도 되고요. 쉬운데 굳이 돈 들여 할 필요가 없죠. 구슬 모양의 원래 있던 줄 대신에, 잘 끊어지지 않는 적당히 가는 끈이나 낚시줄 또는 검은 고무줄 등으로 요령 있게 대신해도 되는데, 금손? 아니면 안된다고 투덜 될 수도 있을거에요. 그냥 구슬 모양의 줄 그대로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길이면 가장 잘 될거에요.


주의 사항: 다 고치고 나서 사용하다가 물이 계속 내려가는 소리가 난다면, 둘 담는 곳 바닥에 원형의 흰 덮개가 올라가 틈이 있기 때문일거에요. 원형 덮개가 제대로 덮혀지지 않았다는 증거이고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연결고리 길이 잘 조절해서 묶인 곳이 왔다갔다 안하게 잘 매듭 지으면 되고요. 그냥 구슬 줄로 하면 그런 일 안 생기고, 가장 편하고 잘 되네요.

물 담기는 곳 구조가 대부분은 비슷하거나 같을 거에요. 약간의 모양이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원리는 대부분 같을 거에요. 요즘은 규격화되어 많이 나오니까요.


간단히 정리하자면, (아래 이미지 속의 글 참고)

끊어진 구슬 연결고리 줄, 저걸 빼내서 끝부분이 끊어진거면, 길게 끊어진 쪽을 다시 한칸 내려 연결해주면 되는 거에요. 원래는 이렇게 한 두줄 글만 적어도 똑똑한 분들은 알아서 이해하실 수 있을 거에요. 한 번 해보면, 그 다음에 또 그런 일이 생기면 참 쉽게 고칠 수 있을거에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