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정보라인

2023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및 기타소득 환급 방법까지 간단해요.

솔빛향 2023. 4. 29. 15:46
반응형

귀속년도가 2022년으로 2023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해야 하죠.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이 매우 쉬워졌어요. 초간단하게 따라해봐요. 

홈택스 로그인합니다. 홈페이지 맨 위에 로그인 클릭.

 

이런 화면이 뜨는데, 원하시는 방법으로 로그인 합니다.

 

저는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했습니다. 

 

상단메뉴에서 신고/납부 > 하위메뉴에서 -종합소득세 순으로 누르세요.

 

누르고 나면, 이런 팝업창이 뜹니다. 신고서작성 바로가기 버튼 눌러 봅니다. 

 

이렇게 종합소득세 신고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납세자번호 조회 버튼 클릭하세요. 저는 개인이라서 주민등록번호로 조회했어요. 알아서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으니 조회 클릭만 해보면 됩니다. 

클릭하면, 이런 팝업창이 또 뜹니다. 확인 클릭해 보세요.

 

클릭하면, 아래처럼 자동으로 채워지는 곳과 신고된 내역이 쭉 자동으로 입력되어집니다. 

 

작성할 것 하고 맨 아래 신고서(환급계좌) 제출하기 클릭하면 아래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확인 눌러 보세요.

 

그럼 이렇게 파란색 체크한 부분까지 다 입력이 자동으로 됩니다.

 

위에 나온 화면에서 쭉 내려서 확인하고 맞으면,  '확인하였습니다'. 체크하고, 신고내역 조회(접수증) 눌러서 개인지방소득세도 따로 간단히 신고해주시면 나중에 환급 입금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납부할 세액에 마이너스(-)가 나오면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이고, +금액이 나오면 세금 더 내야 합니다. 

 

어려운 것 하나도 없습니다. 거의 99프로 알아서 자동으로 다 뜨고 입력되어서 입력할 것도 거의 없습니다. 점점 시스템이 좋아져서 매년 해가 갈 수록 더 쉽게 종합소득세 신고가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신고할 게 누락되어 있으면 누락된 것만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근로소득세, 사업소득세, 기타소득 등등, 여러 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면, 신고할 거 다 체크해서 종합소득세 신고하면 됩니다. 알아서 세무신고 등록된 거 다 뜨고 입력됩니다. 국민연금, 기부 등등 다 알아서 뜹니다. 신고 안해도 되는거면 안해도 된다고 알아서 다 팝업창도 뜨고요. 인공지능으로 다 되나 봅니다. 

관련된 거 입력하고, 관련 안된 거는 그냥 다 넘어가면 되는 겁니다. 입력만 하면 알아서 다 계산되어서 뜹니다. 

초딩도 할 수 있을만큼 아주 쉽습니다.  

작년까지는 입력할 것도 별로 없는데, 단계 단계 다 확인하며 넘겨야 하고 좀 복잡하고 귀찮게 한 점도 있었는데, 올 해는 더 쉽게 종합소득세 신고할 수 있게 바뀌었나 봅니다. 세상이 참 편리해졌습니다. 

 

편리해지고 정확해진만큼 괜히 세금 덜 내려고 거짓 신고하면 나중에 탈 나고, 세금 다 물어야 하니, 정직하게 있는 그대로 신고하는 멋진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가기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