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정보라인

종합소득세 기타소득 신고 절차 및 계좌 환급 받는 방법

솔빛향 2023. 4. 29. 15:43
반응형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에요. 근로자, 사업자, 프리랜서 등. 홈택스에서 종합소득세 기타소득 신고 절차 및 계좌 환급 받는 방법에 대해 말씀 드릴게요.

이벤트 응모 경품 당첨이나 다른 여러 이유로 기타소득이 발생하신 분들이 있으실 거에요. 특히, 이벤트 응모해서 경품으로 받은 제품들 중에 가격 5만원을 초과한 제품에 대해 제세공과금을 내신 분들 있으시죠. 물론 기타소득을 경품 외에도 여러 이유로 내는 게 있는데, 국세청 홈택스에 세무 신고된 기타소득이 있으면,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 할 수 있고, 그 내역을 절차에 따라 등록해서 기타소득 신고를 하면 돼요. 알아서 입력이 되어지고, 자동 등록되는 부분이 많아서 쉽게 종합소득세 기타소득 신고할 수 있어요.

1. 로그인을 먼저 합니다. 

 

2. 왼쪽 위에 My홈택스>연말정산.지급명세서>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선택.
원천징수 의무자가 제출한 근로소득 등 지급명세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이 쭉 나옵니다. 

 

4. 몇 건이 되는 것인지 다 확인해보셨다면, 이제 종합소득세 기타소득 신고를 해야 합니다. 근로소득, 사업자소득 등. 다양한 소득이 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절차 중, 함께 체크하는 페이지에서 체크하고 모두 신고하면 됩니다.

 

이 포스팅은 기타소득만을 예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상단 메뉴 신고/납부>종합소득세

 

5. 팝업창이 이렇게 뜨는데, 신고서작성 바로가기 선택

 

6. 종합소득세 기본 사항 입력란이 나옵니다. 납세자 번호 부분에서 조회 버튼 선택. 

 

7. 납세자번호 조회 결과가 이렇게 해당페이지 아래쪽에 목록으로 나열이 됩니다. 마이너스(-)가 나오면 환급 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플러스(+)가 나오면 더 내야 하는 금액입니다. '이에 동의하며 신고서를 제출합니다.' 버튼 선택>환급 받을 계좌 입력>신고서(환급계좌) 제출하기 선택.

 

8. 이런 팝업창이 뜨면, 읽어 보시고 확인 선택.

 

9. 이렇게 입력란에 자동으로 채워지는데, 체크할 곳 하고, 아래로 내려보면서 읽어 봅니다. 개인지방소득세는 별도 신고해야 합니다. 절차 중 하라는대로 하기만 하면 간단히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도 됩니다. 신고내역 조회(접수증) 버튼 선택. 

 

10. 아래 이미지 보시고, 1번 2번 3번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11. 나오는 팝업창들은 잘 읽어보시고, 확인 누르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입력란이 뜨는데, 입력하고 확인 선택하면 위택스 개인지방소득세 신고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12. 자동으로 입력란이 다 채워지는데, 휴대폰 번호 입력하면 될 겁니다. 

 

13. 쭉 내리면, 환급계좌 입력란이 있는데 입력하시고, 동의 여부 체크하시고, 신고 선택하면, 

 

14. 종합소득분 신고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제세공과금 납부했는데, 세무 신고가 안되어 있어서 원천징수영수증이 등록 안된 게 있다면, 해당 이벤트 대행사나 주최측에 전화해서 요구하시면 되며, 귀속년도는 2021년이므로, 2021년에 세무 신고한 곳들만 목록에 나타나게 됩니다. 2021년에 제세공과금을 내고 해당 이벤트 업체 측에서 제대로 세무 신고를 했다면, 2021년 귀속년도 목록에 등록되어 있을 것이며, 세무 신고를 안했다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2022년도에 제세공과금을 낸 곳들은 2022년 귀속이 되기 때문에, 내년 2023년 5월에 확인하고 기타소득 신고 환급 가능합니다. 가족의 수입 정도에 따라 환급률이 다를 수 있고, 수입이 많다 싶으면, 환급이 아닌 더 내라는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벤트 경품으로 인한 제세공과금 기타소득 신고 외에, 여러 기타소득 있으신 분들 그리고, 근로소독, 사업자 소득 등. 모두 꼼꼼하고 정직하게 종합소득세 신고해서 당당한 국민이 되시길 바랍니다. 

5월 중 언제라도 수정할 수 있고, 삭제하고 다시 새롭게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일찍 종합소득세 신고 완료해 놓고, 나중에 한 번 검토해보는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종합소득세 기타소득 등 환급 받을 수 있는 금액 꼭 환급 받길 바랍니다. 돈 많은 분들이야 껌값이겠지만, 저 같은 서민에겐 얼마 안되는 환급액이어도 보탬이 꽤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