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생각라인

쿠첸 쿠쿠 압력 밥솥 고장 에러: 간단하게 자가 수리 따라하기

솔빛향 2023. 6. 29. 21:43
반응형

전기 압력 밥솥을 사용하다보면, 어느 날 갑자기 에러가 뜨며 오류 고장이 나더라고요. err 1 등등 에러가 뜨면서 삑삑~ 소리가 나죠. 가장 많이 발생하는 원인은 뚜껑 열었다 닫았다 할 때 접히는 부분의 전선이 끊어진 이유에요. 밥솥을 분리해서 끊어진 부분만 다시 선을 까서 연결해주면 되는데요. (er 1 등. er로 시작하는 에러들 많이 뜨죠.)

자가 수리는 어렵지 않아요. 누구나 직접 수리할 수 있고, 처음 수리하시는 분들은 30분 안으로 충분히 가능하고요. 한 번 해본 분들은 10분이면 충분해요.
쿠쿠나 쿠첸이나 원리는 다 같다고 봐야 하고요. 모양만 조금 다를 뿐, 고치는 방법은 다 같다고 봐도 되고요.

잘 따라해보시면, 금방 고칩니다.

 

그럼 함께 알아볼까요.
1. 뒷면 물받이를 빼고, 나사 조임 부분이 있으면 나사를 풀어 빼주세요.


2. 이렇게 뺐어요. 나사는 안 풀린 상태에서 사진을 찍었으니, 나사는 꼭 풀어주셔야 열 수 있어요.


3. 나사를 풀고, 힘을 좀 가해서 덮개를 앞으로 잡아당기면, 아래 이미지처럼 열리고요. 보시면, 위에 뚜껑과 연결되는 전선들이 보이실 거에요. (선 색깔엔 신경 쓰시지 마세요). 열고 바로 보면, 끊어진 곳이 없네!라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그럼 끊어졌는지 아닌지 확인을 위해, 전선을 한 가닥씩 잡고 (가만히) 아래로 당겨보세요. ( 이 이미지는 끊어진 곳을 연결해서 전기 테이프까지 말아 놓은 상태의 사진임) . 암튼 한 가닥씩 가만히 아래로 당겨보면, 중간에 끊어진 선이 빠질거에요.


4. 가만히 한 가닥씩 아래로 당겨보면 끊어진 전선이 쑥 빠져나오는 것이 있다면, 끊어진 것을 확인했기에, 위에 밥솥 뚜껑의 덮개를 열어주어야 수리를 할 수 있어요. (아래 사진은 끊어진 선을 확인하여, 연결을 위해 선을 까 놓은 상태의 사진입니다.) 대부분은 뒷부분 덮개만 연 상태에서는 끊어진 선 연결이 안 되는 이유는, 끊어진 한 쪽 선이 뚜껑 안에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위에 뚜껑을 열어서 그 끊어진 위 선을 꺼내어 아래 끊어진 선과 연결해야 하기 때문이고요.


5. 이제 밥솥 뚜껑의 분출구 부분의 덮개를 열어요. 덮개를 열면, 이런 식의 구조로 되어 있어요.(밥솥마다 조금씩은 다를 수도 있음. 원리는 대부분 같음)

6. 분출구 부분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손으로 돌려서 빼요. 그리고, 그 안에 있는 것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빼야 하는데, 손으로는 힘드니, 나사산이 뭉개질 수 있으므로, 헝겊이나 면장갑 또는 주방 티슈 같은 것을 접어서 대고, 몽키스패너나 펜치로 돌려서 빼면 되고요.


7. 6번처럼 빼고 나면, 이런 상태가 돼요. 그리고, 열고 닫는 손잡이 부분도 분해해야 해요. 8번에서 알려드려요.

 


8. 밥솥 열고 닫는 손잡이 부분도 분리해야 해요. 손잡이 부분을 옆에서 보면 위에 부분과 아랫부분이 따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손잡이의 옆쪽을 한 번 보세요. ( 이 사진은 위에서만 찍은 사진입니다.) 납작한 드라이버로 그 간격을 끼워보거나 손으로 당기면 분리가 되고요. 저는 손으로 가만히 힘주면서 당겨서 뺐어요. 빼고 나면, 그 안에 나사로 고정이 되어 있는데, 그 나사도 빼주면, 손잡이도 완전히 분리가 되네요.


9. 밥솥 뚜껑 열기. 아래 이미지 속 내용을 잘 읽어보세요. 여는 방법은, 자가 수리 과정 중 가장 힘든 과정이에요. 어렵지는 않은데, 좀 힘들죠.^^ 납작하고 강한 드라이버 같은 것으로 사진의 드라이버가 들어간 부분처럼, 사이에 끼워 조심조심 올리다 보면 벌어져서 틈이 생겨요. 돌아가며 조금씩 올려요. 올리다 보면, 똑~ 연결된 부분이 빠지는 소리가 나요. 어느 정도 벌어지며 올려지면, 꽂은 드라이버는 그대로 유지시키며 조심조심 올려주고, 다른 손으로 잡아서 가만히 힘주며 올리면 빠져요. 저는, 양쪽 다리로 밥솥 양쪽을 힘주어 잡고, 한쪽 손은 드라이버로 한쪽을 올리고, 다른 한쪽 손으로 조심조심 들어 올렸어요. 혼자서는 이렇게 했고, 둘이서 같이 하면 더 수월할 거에요.


10. 뚜껑을 열었으면, 저 위에서 끊어진 선을 미리 보여드렸는데, 그 끊어진 선 양쪽 끝을 까서 연결하고 전기절연테이프로 감았어요. 납땜 하시는 분들도 있다는데, 저는 그냥 잘 연결한 후 전기 절연테이프로 탄탄하게 감았어요.


11. 연결하셨으면, 분리한 역순으로 차근차근 다시 조립해나가면 되고요. 역순으로 조립하는 과정은, 분리하는 과정 잊어버렸더라도, 조립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네요. 역순으로 조립하고 나면, 이렇게 다시 정상적인 압력밥솥으로 돌아아와요.^^

한 번 해보면 아주 쉬워요.

역순으로 조립하는 걸 빨리 잘 하기 위해서는, 빼놓은 나사는 잘 분리해서 어디에서 뺀 건지 기억하시고요. 어떻게 조립되어 있던 건지 기억하며 분리하면 조립 시 더 쉬워요. 남녀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정도로 쉽고요. 대부분은 선이 끊어진 것이 이유이므로, 수리 불러 돈 버리는 일이 없었으면 해요. 웬만한 건 스스로 할 줄 아는 지혜로운 생활이 좋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