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생각라인

2023년 종합소득세 신고 기타소득 환급금 수령 방법

솔빛향 2023. 4. 29. 16:11
반응형

기타소득 신고하고 환급받을 수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기타소득세는 대부분 5만원을 초과한 이벤트 경품 당첨으로 납부한 제세공과금을 홈택스나 손택스에서 신청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경품응모를 많은 분들이 부업 겸 용돈 벌이로 하시는데요. 종종 당첨되어서 제세공과금을 내실 일들이 있으실 겁니다. 그 납부한 제세공과금을 이벤트 대행사에서 세무신고 해놓으면, 홈택스나 손택스에 등록이 되어집니다. 

그 납부한 귀속년도 2022년의 것을 올해 5월에 종합소득세 기타소득 신고해서 환급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근로소득, 부동산임대업, 부동산임대업외, 연금소득 등 다 제외하고, 기타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해서만 알려드립니다. 물론, 다른 소득세 신고도 다 마찬가지로 체크해서 신고하면 되는 겁니다.

 

그럼 신고 절차 알아보죠. 

먼저 홈택스나 손택스에 로그인을 하세요. 공동 금융인증서가 등록되어야 하기에, 사전등록 안되어 있으신 분들은 등록하여 로그인하세요.

 

상단메뉴 신고/납부에서 일반신고서 정기신고작성을 선택합니다. 

 

기본사항부터 신고서제출까지의 신고절차를 통해 기타소득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면 되는데요. 기본 정보 입력하고, 기타소득을 체크합니다. 간편장부대상자 단순경비율로 해보세요.

근로,연금,기타소득 불러오기 화면이 나오면, 기타소득을 체크했기에, 기(종교인)소득 불러오기 버튼이 활성화되고, 근로소득 불러오기나 연그소득불러오기는 체크하지 않았기에 비활성화되어 보여집니다. 종교인 단어는 신경쓰지 마시고요. 기타(종교인)소득 불러오기 버튼을 누릅니다. 불러 오면, 이렇게 목록으로 나열되어 보여줍니다. 확인해보고, 선택완료를 눌러 적용시킵니다. 

선택완료 누르면, 이렇게 적용이 되는데, 위 내용대로 적용을 누릅니다. 간혹 제세공과금을 떼어 먹고 세무신고 안한 곳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안된 곳이 있다면, 해당 대행사 전화해서 확인하고, 했다고 하면 원천징수영수증 요구를 해서 직접 수기로 등록하시고, 안냈다고 하면, 낸 금액 돌려달라고 요구하세요. 아니면, 다음 해에 세무신고하겠다고 상황 모면하려고 하면, 신고하고 꼭 문자나 연락 주고, 원천징수영수증 보내라고 요구하시면 됩니다. 

 

다른 단계는 그냥 신경 안쓰고 다음 다음으로 쭉~ 넘기셔도 되고, 소득공제명세서 단계에서 소득공제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으면, 입력하시면 됩니다. 인적공제나 기타공제, 특별공제 사항이 있으시면 입력해서 등록하세요. 없는 분들이 대부분일 수 있습니다. 70세 이상 부모님을 모시는데 부모님께서 소득이 없는 상태로 부양하고 있다거나 하시면 적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전자신고를 하는 것이기에 전자신고 세액공제가 되는데요. 2만원 세액공제 됩니다. 이건 알아서 자동 입력되어 지는데, 혹시라도 입력이 안되어 있으면 수동으로 입력하세요. 오류가 나지 않는 이상 자동입력 될겁니다. 

 

신고서 작성 완료하면, 납부하거나 환급할 세액이 결과로 나옵니다. 지금 제가 포스팅하는 건 기타소득에 관련된 것만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근로소득 같은 거나 여러가지 등록을 더하면, 돈을 많이 버신다거나 하시면 아마도 +로 나와서 납부할 금액이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다른 큰 수익 없이 기타소득만 입력해야 하는 경우라면, 대부분 마이너스(-)로 나오는데, 그 금액이 환급 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500,000만원 나왔다면, 50만원을 환급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50만원 나왔다면, 50만원을 더 납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로 나올 경우 전체적인 종합소득세 잘 계산해서 기타소득은 신고 안하기도 합니다. 환급 받을 금액이 나왔다면, 계좌 등록해서 입금 해주는 날짜에 입금 받습니다. 보통, 6월 중순에서 말일까지 사이에 입금이 됩니다. 

다 하고나면, Step2신고내역 확인해보면, 아래처럼 잘 되었다는 신고 내역이 나옵니다. 신고일자와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일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입력하고 조회하시면 됩니다. 기타소득이니 대부분 주민등록번호 입력해야 할 겁니다.

 

이제, 지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예전엔 종합소득세 신고하면 그에 따른 지방소득세가 같이 계산이 되어 나왔는데, 이젠 따로 신고해야 합니다. 신고 방법은 간단합니다. 

 

지방소득세 신고 방법.

step2의 신고내역 확인을 한 화면에서 맨 끝에 지방소득세 신고이동을 누릅니다. 

위택스로 연결이 됩니다. 주민번호 뒷자리 입력하면, 

종합소득세 신고한 내용을 토대로 자동 입력된 화면이 뜹니다. 확인을 한 후에, 동의 체크하고 신고 버튼 누르면 신고가 된 겁니다. 

아래처럼 신고가 정상적으로 완료 접수되었다고 나오면 된 거에요.

 

참고사항.

 

기타소득 내역은, 로그인 후, 왼쪽 맨 위에 My홈택스 누르면 나오는 화면에서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메뉴 누르면, 지급명세서 나옵니다.  

올해는 귀속년도 2022년의 것, 신고일자는 2023년으로 등록이 됩니다. 

종합소득세 기타소득 신고와 개인지방소득세 신고 방법 함께 알아 봤습니다.. 환급 받을 수 있다면, 꼭 신고해서 환급 받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