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라인

유튜브 넷플릭스 스마트 안드로이드tv 추천-구매 후 6개월 사용기

솔빛향 2020. 7. 16. 16:35
반응형

삼성전자 50인치 일반 TV를 사용하다가 스마트TV를 살까, 딜라이브를 사서 일반TV에 연결해 스마트TV처럼 사용할까 고민 끝에 하만카돈 사운드바가 무장된 중소기업 스마트TV를 구매하고 6개월 넘게 사용하면서 그 맛에 길들여져 버렸습니다. 삼성전자 PDP 50인치 TV는 부모님 보신다고 해서 안방에 옮겨 드리고, 나는 UHD 스마트TV를 설치하고, 지금껏 즐겁게 누리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사양부터 이야기해보겠습니다.

49인치형, 최적 해상도  3840*2160 @60Hz, LED 백라이트, 컬러구현(1.07G(8비트+FRC), 동적명암비 10,000,000:1, 내장스피커 12W*12W, 내장스피커의 출력이야 12*12인 제품들 많지만, 같은 12W*12W여도 스피커가 앞쪽으로 사운드바처럼 달려 있기 때문에, 음질 면에서 좀 더 우수하게 들립니다. 제가 이 tv를 산 이유 중 하나이고, 하만카돈 기술을 적용한 사운드바니까요. 

 

휴맥스 딜라이브 플러스 UHD OTT 셋톱박스 H5도 집에 있긴 하지만, 연결하면 선도 많아져서 지저분해 보이기도 하니, 선 하나라도 줄이는 게 좋을 것 같아서 대우루컴즈 49인치 4K UHD 하만카돈 사운드바 스마트TV T49AGZZ1TU을 샀습니다. 49인치 크기가 제 방에 딱 맞아서 더 큰 것을 사지 않고 적당히 크기로 골랐습니다. 중소기업 스마트TV가 대우루컴즈 브랜드 말고도 더 저렴한 TV들이 있긴 하지만, 무엇보다 AS가 중요하니까, 적당한 선에서 삼성전자나 LG전자를 제외하고서라도 중간급 기업의 제품을 사야겠다는 생각에 이 대우루컴즈 49인치 4K UHD 하만카돈 사운드바 스마트TV를 선택했죠. 

TV 기능은 기본이고, 스마트 기능이 되어서, 유튜브, 넷플릭스를 리모컨 버튼 하나만 누르면 바로 연결되어 편리합니다. 음악 동영상을 많이 보는 입장에서 유튜브는 저에게 늘 즐거움을 주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방탄소년단 BTS의 뮤직비디오나 다양한 영상들도 많이 봅니다. 

 

 

제가 이 TV를 구매한 또 하나의 이유는, 하만카돈 사운드바 장착된 스마트TV라는 것입니다.  사운드바가 TV 전면에 달려 있어서 따로 사운드바를 살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더 좋은 음질을 원한다면, 좋은 사운드바나 스피커를 따로 장만하면 되겠습니다만, 적당하게 들어줄만 합니다. 또렷하고 깔끔하고 시끄럽지 않게 좋은 소리로 드립니다. 

리모컨 보이시죠. 넷플릭스, 와이다이, 유튜브 등 버튼이 따로 있어서 누르면 바로 해당 콘텐츠로 넘어갑니다. TV 프로그램 보다가 누르게 되면 바로 넘어가서 사용이 매우 편리합니다. 

이제 tv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베젤은 얇아요. 사진 봐도 얇죠. 그래서, 고스러움이 더하죠.

LUCOMS 로고가 사운드바 앞에 붙어 있어서 밋밋한 느낌을 없애고 좀 더 고급스럽게 느껴져요. 그릴은 알루미늄 재질인 것 같아요. 

오른쪽엔 Harman/kardon 로고가 붙어 있고, tv의 품격을 높여주는 느낌이 들고요.

스탠드형 받침대는 아크 모양, 양쪽에 다리 한 개씩 다리 두 개 있는 것보다 가운데에 다리가 있는 tv를 저는 더 선호해요.

베젤 윗 쪽엔 은색 띠를 둘러 디자인을 해서 더 고급스러움이 느껴지고, 실제로 보면 훨씬 더 세련되게 보여요.

리모컨에는 직관적으로 넷플릭스, 유튜브, 와이다이 연결할 수 있도록 버튼이 있어요.

스마트TV 네트워크 무선 연결 시.
스마트TV이기 때문에, 일반 TV와 달리 인터넷을 연결하여 인터넷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요.

네트워크 설정에서 '무선' 선택 후, 연결하려는 공유기를 선택하면 되고요.

스마트TV 네트워크 유선 연결 시.
네트워크 설정에서 '유선' 선택 후, 자동 주소 받기를 클릭하여 연결하거나, 사용자가 사용하는 고유 IP가 있다면, 수동으로 IP 설정 눌러 진행하면 되고요. 이렇게 글로 쓰지만, 그냥 설정에서 유선 연결하면 알아서 순서대로 하면 돼요.

 

기본 구성으로 간단하게 들어 있고, 필요에 따라 구매하실 제품은 HDMI 케이블, HDMI to DVI 케이블, 스테레오 케이블, 벽걸이 브라켓 정도.

그림에서처럼 HDMI 케이블을 꽂아서 사용 중.

단자구성

스마트tv에 맞는, LAN단자, HDMI 입력단자 3개(ARC 단자도 있음), AV IN 단자, 라인 아웃 단자, 디지털 아웃 단자, 안테나/케이블 인 단자, USB 2.0단자.

​ osd 메뉴(화면, 음석, 채널, 네트워크 설정, 설정, 기타) 등 다양하게 조절 가능.

노트북 또는 pc를 무선 디스플레이로 연결이 가능. 

리모컨의 옵션 버튼을 눌러서, 미라캐스트를 선택 또는, WIDI 버튼을 눌러 선택한 후, 연결하면 무선으로 연결하여 화면을 볼 수 있어요.  

옵션 메뉴

화면은 꺼지고 소리만 나오는 기능, 미라캐스트,  ARC 기능이 있는 사운드바 연결 사용 가능, 스포츠 모드, 취침모드, 세계 시간을 설정 가능하고요.

장점: 고급스런 디자인, 하만카돈 사운드바 앞쪽으로 내장, 스피커가 뒤쪽이나 아래로 되어 있는 중소기업 TV 대비 소리가 더 좋음. 무선 디스플레이 가능, 네트워크로 유튜브, 넷플릭스, 와이다이 등 연결 가능, 화질은 대기업 TV에 비해서는 당연히 약간의 차이로 떨어져 보일 수 있으나, 비교가 아닌 스마트TV로만 놓고 보면, 만족할 수 있는 정도. AS 유통망이 잘 되어 있음. 저가도 고가도 아닌 중간급 가격으로 6개월 넘게 사용 중인데, 고장난 적도 없고, 특별한 이상이 있는 적도 없이 잘 보고 있음. 

단점: 단점이라고 해야 할 지 모르지만, 처음 TV켜고, 그리고 채널 바꿀 때 약간의 딜레이가 있긴 하지만, 사용하다보면 익숙해져서 지장 없음.  대기업 제품 아닌 이상 대부분의 중소기업 tv는 다 같음. 광시야각이 옆에서나 아래 위에서 보면 정면보다 색감이 선명하진 않음. 제품 설명과는 좀 다른 듯, 그래서 대기업 제품들을 사는 듯, tv야 정면이나 정면에서 약간 벗어난 위치에서 보니까 보는데 솔직히 지장은 없음. 사이드 또는 위에서 내려보거나 아래에서 올려보거나 해도 보는데는 지장 없지만, 정면보다는 색감 선명도 딸림. 자꾸 대기업 TV랑 비교하게 되네요.^^

6개월 사용 총 정리.

비싸지도 싸지도 않은 적당한 가격에 쓸만한 기능들은 다 갖추고 있음. 가성비를 말하기엔 기준이 없어서 가성비는 안따지기로 했음. 이전엔 삼성 파브 50인치 일반TV에 딜라이브 연결해서 유튜브, 넷플릭스 사용했음. 딜라이브 기기는 이제 안녕! 굿바이!

중소기업 스마트TV 제품 및 가격 기준으로, 5점 만점으로 점수를 준다면, 4.5점 정도. 
광시야각이 약간,,,,,,. 그래서, 0.5점 뺐음.

요즘은 UHD 스마트TV가 43인치는 20만원 후반대 30만원짜리도 있던데, 그래도 대우 루컴즈니까 삼성전자 LG전자 이하, 일반중소기업보단 이상, 가격도 품질도 그런 듯. 

반응형